기업 컨설팅을 하면 정부과제에 의욕을 가진 대표님들을 자주 볼 수 있다.
많은 대표님들이 자사의 보유기술에 대해 이렇게 말하고는 한다.
“이 아이템은 국내에 우리밖에 안 하는 거예요.”
“이 기술은 세계 최초라고 할 수 있죠.”
“누가 이런 제품을 개발하겠어요?”
“어디 가서 내 개발 아이디어를 말하면 안 돼요.”
하지만 정작 검토를 해보면 대표님들의 생각과 현실과는 다를 때도 있다.
이미 출시되어 기술이거나 혹은 개발할 필요가 없는 제품일 경우다.
세상에 아무 뿌리 없이 나오는 기술은 없다.
내가 생각한 것은 남도 생각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한다.
아마 지켜야겠다는 생각에 아이디어를 꼭꼭 숨겨놓겠지만, 그보다는 동시에 경쟁기관의 연구정보도 함께 확인하는 작업은 꼭 진행해야 한다.
이를 소홀히 하면, 내가 꽁꽁 숨겨놓은 아이디어로 경쟁사에서 이미 출시하거나 혹은 연구가 진행하는 것을 놓칠 수 있다.
1. NTIS(국가과학기술지식정보서비스)
이전 포스팅에서 유사과제 검색과 관련하여 정리한 적이 있다.
중복된 아이템의 과제는 선정과정에서 제외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과제 계획서의 유사과제 검색을 하는 것을 추천했다.
이때 추천했던 사이트가 NTIS의 유사과제 검색 페이지였다.
하지만 이 외에도 NTIS는 활용할 부분이 많은 사이트라고 할 수 있다.
국내에서 진행된 연구과제의 모든 보고서는 국가 R&D보고서 등록관리시스템(NRMS)에 모인다.
DB가 구축되면 그 정보가 NTIS에서 공개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NTIS에서는 그동안 수행되었던 국내 기관 및 기업들의 과제정보를 대부분 확인할 수 있다는 뜻이다.
2. NTIS의 활용 방법
NTIS를 연구 기획에 활용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다.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회원가입이다. 사이트에 로그인을 해야지만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그다음으로 정보가 필요한 부분을 검색하면 된다.
주요 기술명, 연구기관, 정부과제, 경쟁기업, 연구자, 논문 특허 등 어떤 항목의 검색도 가능하다.
우리 기업에서 정부과제를 계획하고 있다면, 이 중에서 정부과제 항목을 확인하면 된다.
예시를 위해 최근 많은 지원이 있었던 ‘메타버스’ 항목에 대해 검색했다.
간단한 검색 결과임에도 파악할 수 있는 정보는 많다.
1) 기준연도를 보면 2002년 처음 연구가 시작되었지만 최근에 그 양이 증가되고 있다.
- 메타버스의 개념과 활용에 대한 연구는 과거보다 최근에 지원이 많다는 뜻이다.
2) 정부투자연구비 규모가 대체적으로 5천만원부터 10억까지 균등하게 분배되어 있다.
- 일반적으로 기초 단계의 연구보다 응용/개발 단계의 연구에 연구비가 많이 지원될 수밖에 없다.
- 연구비가 소액부터 고액까지 고르게 배분되어 있다는 것은 기초부터 개발 연구까지 다양한 연구가 진행된다고 볼 수 있다.
3) 연구수행주체가 중소기업이나 대학에 집중되어 있다.
- 메타버스라는 연구주제는 주로 소규모의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뜻으로도 볼 수 있다.
이번에는 검색된 내용을 시각화하여 확인해 보자.
4) 주로 과기부와 중기부에서 과제가 많이 진행되었다.
- 위와 동일한 내용으로 기초 연구(과기부), 중소기업 규모의 연구(중기부)가 주로 진행되었다고 할 수 있다.
- 상대적으로 숫자는 적지만 문체부, 산업부, 교육부 등 다양한 부처에서도 메타버스 관련 연구가 진행 중에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5) 정보/통신 분야 외에도 다양한 분류의 연구가 진행되었다.
- 메타버스의 개념 상 정보/통신 분야에 연구가 집중되는 것은 당연하다.
- 재밌는 것은 보건의료 분야나 문화/체육 분야 등의 분류와 연계해서 이루어진 연구과제도 많다는 것이다.
3. 과제 세부정보 확인
검색된 과제 중에서 좀 더 자세한 정보를 보고 싶다면, 과제의 제목을 클릭해 보자.
그러면 요약정보를 포함하여 상세정보, 참여연구원, 참여기관, 연구개발성과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이 페이지에서 타사가 진행한 과제의 연구목표 및 연구내용, 연구비 등의 정보를 확인하고 우리 기업이 가진 아이템을 비교하는 것이다.
여기서도 알 수 있는 정보는 많다.
- 유사한 제목임에도 전혀 다른 연구 내용일 수도 있고, 혹은 내가 생각한 그대로의 것이 있을 수도 있다.
- 얼마의 연구비를 받고 연구가 진행되었고, 유관기관의 정보를 확인하여 내가 활용할 수도 있다.
- 개발된 특허 정보를 확인하고 이를 특허정보검색서비스를 통해 다운로드하여 볼 수도 있다.
- 또 내가 가진 아이템으로 정부과제를 확보하려면 어떤 부처의 것을 주로 봐야 되는지도 알 수 있다.
- 운이 좋다면 궁금한 내용에 대한 연구보고서나 논문을 확보할 수도 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기본적인 정부과제의 기획을 쉽게 할 수 있다.
좋은 도구라도 사용방법을 모르면 쓸모없는 것이다.
NTIS는 정부과제를 기획하는 데 활용하기에 최적화된 도구라고 할 수 있다.
더군다나 사용방법이 어렵지도 않고 직관적이기까지 하다.
덤으로 많은 정보를 확보할 수도 있고 말이다.
이처럼 NTIS의 활용은 정부과제 혹은 기업 연구개발의 기획에 좋은 도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본문 내용을 포함하여, 궁금하거나 또는 상담이 필요한 부분이 있으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 바랍니다.
궁금한 내용이나 상담받으실 내용을 미리 아래 메일로 미리 보내주시면 정리하여 연락드리겠습니다.
Office. 02-2135-4046
Mobile. 010-7769-1012
E-mail. ibaronlabs@outlook.com
Home. https://www.ibaronlab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