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요일, 10월 8, 2024
HomeTools for Project시장현황 및 규모 자료돌봄로봇의 시장규모 및 현황

돌봄로봇의 시장규모 및 현황

돌봄로봇은 스스로 일상을 유지하는 활동이 어려운 고령자나 장애인 등에게 신체적·정신적 도움을 제공하는 로봇 또는 로봇 기술이 적용된 기기를 뜻한다.

돌봄 로봇은 특히 노인, 환자, 아이의 이승 지원, 배설 보조 등 신체 활동이 어려운 사람들의 물리적 활동을 보조하는 역할을 감당한다.

최근에는 신체 보조 지원 기능 외에도 인간과 상호작용이 가능한 돌봄 로봇이 개발되고 있어, 장애인·노인의 정신적인 도움을 제공하기도 한다.

<돌봄 로봇의 기능>
<돌봄 로봇과 함께하는 일상생활>

 

 

1) 고령화로 인한 돌봄 로봇의 필요성

고령화 사회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돌봄이 필요한 사람이 증가하는 반면 돌봄제공자가 감소하고 있다.

더불어 생산가능인구 감소는 고령 인구 증가와 맞물려 부양인구비가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상황이다.

이에 돌봄 로봇은 부양비용을 절감하는 효율적인 부양 방법으로 평가된다.

이러한 이유로 돌봄 분야에서도 로봇기술 등 4차 산업혁명 기반 첨단기술의 접목 필요성이 커지면서 돌봄로봇 시장이 지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것이다.

<세계와 한국의 고령인구 구성비 및 국내 부양비 추이_통계청>
<세계와 한국의 고령인구 구성비 및 국내 부양비 추이_통계청>

 

부양인구비는 ’18년 37.1명에서 ’24년 42.5명으로 증가하며 저출산 기조와 맞물려 부담이 늘어나는 중이다.

노인 인구 증가는 특히 노인복지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신체적·정신적으로 일상생활에 제약이 있는 노인의 증가로 인해 돌봄 서비스의 수요 증가가 예상된다.

최근에는 노인 부양에 대한 책임을 가족뿐 아니라, 정부와 사회가 함께 져야 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그렇기 때문에, 국가 차원에서는 돌봄 로봇을 효율적인 부양대책으로 평가하는 것이다.
(부모 부양을 가족·정부·사회가 져야 한다는 의견: ’10년 37.8% → ’20년 49.9%)

 

 

 

2) 돌봄 로봇 산업 현황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로봇 도입 확산 분위기는 돌봄 로봇에 대한 거부감을 완화하고 이를 활용한 시장 활성화의 기반이 된다.

의료 부문은 규제의 벽이 높은 부문이지만 최근에는 대규모 재활센터를 중심으로 로봇공학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두드러지고 있다.

 

탄탄한 경제력을 갖춘 액티브 시니어들은 과거 시니어 세대와는 다른 소비행태를 보인다.

특히 보건의료분야에 대한 이들의 높은 지출은 향후 돌봄로봇에 대한 수요와 직결되어 관련 시장이 크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들은 경제력을 기반으로 질 높은 노후에 대한 지출을 늘려가고 있다.

이로 인해 시니어들의 필수지출 영역인 보건의료 분야에서 돌봄 로봇과 관련한 시장 수요가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것은 당연하다.

최종 사용자 중 병원이 돌봄 로봇 활용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향후 요양원, 가정 등으로 점차 확산될 것으로 전망할 수 있다.

<다양한 국내 돌봄로봇_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자료 참고>
<다양한 국내 돌봄로봇_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자료 참고>

 

인공지능 기술의 고도화로 인해 로봇 기술력을 보유한 중소기업이 수준 높은 돌봄 로봇을 개발 및 신규시장을 창출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고 있다.

국내의 경우 과거 로봇 기술력이 있는 중소기업들이 인접기술의 한계로 새로운 시장을 열지 못해 매출실적이 매우 저조했었다.

반면에 최근에는 인공지능에 관련된 주요 선진국들의 거대 IT 기업과 핵심 기술력을 갖춘 연구그룹 중소기업의 기술력이 강화되고 있다.

이에 고도화된 돌봄 로봇을 개발하는 업체들이 등장하여 관련 시장경쟁이 강화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3) 해외 시장 규모 및 현황

전 세계는 노인의료비 지출을 줄이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모색 중이다.

중증장애인, 노인환자, 경증치매환자, 독거노인 등의 일상을 보조하는 돌봄로봇은 일본과 유럽 등에서 선도적으로 개발 중이다.

특히 인공지능·원격서비스·로봇기술 등을 활용한 돌봄로봇이 속속 개발되고 있다.

‘Future Market Insights’에 따르면 ’21년 19억 달러였던 돌봄 로봇 세계시장 규모는 연평균 18.00%의 성장률로 ’27년 51억 2,000만 달러로 성장 전망된다.

<세계 돌봄로봇 시장 규모_Healthcare Companion Robots Market_Future Market Insights>
<세계 돌봄로봇 시장 규모>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리서치앤마켓(Research and Markets)에서는 2023년 전 세계 반려 로봇 시장 가치가 114억4000만 달러에 달했으며, 2030년까지 연평균 25.7%의 성장률로 566억90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이러한 급격한 시장 성장은 돌봄 인력 부족, 기술 발전, 1인 가구와 고령화 사회의 증가와 같은 사회적 현상에 의해 촉진되고 있다.

 

특히 2025년이면 37만명의 돌봄 인력이 부족할 것으로 예상되는 일본이 특히 적극적이다.

일본이 개발한 돌봄로봇 ‘파로(PARO)’는 경증치매환자, 자폐스펙트럼환자, 암환자 등의 소통·보행능력 향상 등 치료효과를 인정받아 미국 FDA 승인을 받은 바 있다.

 

 

 

4) 국내시장 규모 및 현황

우리나라는 2024년 노인인구 1천만, 2025년에는 65세 이상 노인인구가 20%를 넘는 초고령사회 진입을 앞두고 있다.

이로 인해 노인의료비는 2022년 40조에서 2030년 90조원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건강보험에 적신호가 켜지고 있다.

 

우리나라는 안타깝게도 돌봄로봇 분야에서는 후발주자다.

주로 2020년부터 개발을 시작했으며 ▲이승(환자를 들어 올림)·이송 ▲자세전환 ▲배설 ▲식사 ▲인공지능 등의 돌봄로봇을 개발 중이다.

국가적으로는 국립재활원에서 돌봄로봇 기술을 바탕으로 생활밀착형 돌봄로봇 확산을 위한 기반 조성, 돌봄환경 개선 등을 위해 돌봄로봇 서비스모델 개발, 중개연구, 제도연계를 고려한 연구개발을 수행하고 있는 중이다.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에 따르면 ’21년 4,512만 달러였던 돌봄 로봇 국내시장 규모는 연평균 24.54%의 성장률로 ’27년 1억 6,834만 달러로 성장 전망하고 있다.

이는 돌봄 로봇의 국내 시장 규모는 ’19년의 시장 규모와 연평균 성장률 값을 근거로 추산한 것이다.

<국내 가정용 로봇 시장_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국내 가정용 로봇 시장_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국가역량 관점에서 우리나라의 로봇산업 경쟁력이 일본, 독일, 미국, 스위스에 이어서 세계 5위 수준이나, 주로 제조 로봇 중심이라는 것이 특징이다.

다만 점차적으로 돌봄로봇과 같은 서비스 로봇으로 그 경쟁력이 옮겨가고 있는 추세이기도 하다.

이와 같은 기술역량과 필요성에 의해 돌봄로봇 시장은 급격히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시장현황 조사는 계획서 작성을 위한 참고 자료로, 필요하신 경우 검토 후에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궁금한 내용이나 상담받으실 내용을 미리 아래 메일로 미리 보내주시면 정리하여 연락드리겠습니다.

Office. 02-2135-4046
E-mail. ibaronlabs@outlook.com
Home. https://www.ibaronlabs.com

Writer JY
Writer JYhttps://ibaronlabs.com/
연구개발 지원 전문기업 아이바론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정부과제와 관련하여 다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세상의 변화와 발전에도 관심이 많습니다.
RELATED ARTICLES
iBaron consultingspot_img

Most Popular